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한폐렴에 대한 조사가 시작되는 것인가? 미국 정보기관의 대량 관련 정보 입수

by 무엇이든 읽음 2021. 8. 6.
반응형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의 유전자 관련 데이터를 대량으로 입수

코로나19의 원래 이름은 우한 폐렴이었다. 중국의 우한이 그 질병의 진원지였기 때문이다. 중국이 WHO에 영향력을 행사해서 우한이라는 지명을 빼고, 코로나가 발발한 년도를 표기하여 COVID-19로 이름이 바뀌었다.

 

중국은 2019년 우한폐렴 발발 이후 관련 연구 바이러스 샘플 2만 2000 종의 유전자 데이터들을 모두 삭제했다. 또 코로나 초기 환자에 대한 자료 등 데이터들을 미국과 WHO에 제출하는 것을 거부해왔다. 그러나 5일 CNN은 미국의 정보기관이 유전자 데이터를 대량으로 확보하고 분석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안에는 우한 연구소의 바이러스 샘플에서 추출한 유전자 정보와 지도들이 들어있어서 연관 관계를 분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한다. 

 

데이터의 출처와 입수 경로는?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는 관련 연구 데이터들을 클라우드 서버에 보관하고 있었다. 연구소의 장비들이 외부의 클라우드와 연결되었던 것이다. 이를 미 정보기관이 해킹을 하고 관련 정보를 대량으로 확보했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물론 미국은 그렇게 밝히지 않고 있으나, 그 방법 외에는 '대량'의 관련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경로는 묘연하다.

 

데이터 분석 과정과 결과는 어떻게 될 것인가?

중국의 데이터이기 때문에 관련 자료들은 거의 중국어로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이를 영어로 번역하는 과정도 어려울뿐 아니라, 번역된 자료를 중국어를 할 수 있는 생명공학 전문가가 거의 없기 때문에 번역된 자료를 검증하는 시간도 상당히 오래 걸린다. 정보기관들은 17개의 정부 연구기관들이 모여 있는 국립연구소의 슈퍼컴퓨터를 이용해서 자료들을 처리하고 있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