띄어쓰기가 띄어쓰기는 얼굴이 안 보이는 온라인 세상에서 증명사진과 같습니다.
예전에는 싸이월드체, PC방체 등으로 띄어쓰기와 맞춤법을 무시한 글쓰기가 유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물론 지금도 급식체가 존재하긴 하죠. 하지만, 얼굴이 안 보이는 온라인 세상에서 띄어쓰기나 맞춤법을 지키지 않는 것은 엉망인 얼굴을 하고 시내를 활보하는 것과 같습니다.
특히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등에서의 오타와 띄어쓰기 오류는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구글 검색에서 나오는 띄어쓰기 검사기의 기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가장 맞는 서비스를 활용해서 서류 작성 등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한국어 맞춤법 / 문법 검사기 (링크)
이 사이트는 사이트 주소에서 볼 수 있듯,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주)나라인포테크가 서비스를 제공하며, 학생과 개인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곳곳에 '비상업적 사용'만 허용한다는 문구가 붙어 있습니다. 특히 [강한 규칙 적용하기]를 클릭하는 경우에는 보다 강화된 맞춤법과 문법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규칙을 다 적용하는 경우, 되려 문장이 어색해질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해야겠습니다.
특히 글자수 제한이 엄격한 공기업이나 대기업의 자기소개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이 서비스를 잘 활용하여 글자 수를 정확하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또 오류 단어에 대한 대치어 교정과 추가 기능이 있어서 원하는 대치어를 반영시킬 수도 있습니다.
인크루트 맞춤법 검사기 (링크)
리크루트 포털인 인크루트에서 제공하는 맞춤법 검사기입니다. 화면에 표시되는 '죄는 용서해도, 오타는 용서할 수 없다'는 문구는 겁을 주는 게 아니라 진짜입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을 입력해서 맞춤법 등을 확인 받을 수 있는데, 주의할 점은 검사기에다가 자소서 내용을 쓰고 있으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이 검사기는 내용을 저장하지 않고, 문법적인 체크만 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워드나 한글파일에 자신의 자기 소개서 내용을 잘 저장해 둔 상태에서, 내용을 복사해서 맞춤법만 검사하기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잡코리아의 맞춤법 검사기 (링크)
잡코리아와 네이버 검사기 등 다른 많은 검사기들이 있으나 그 기능은 대동소이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서류라면 여러 사이트들에서 반복해서 테스트를 하고, 서류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노력해야겠습니다.
댓글